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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임스 엘로이

[알고 봅시다] 추리계의 헤밍웨이, 할리우드의 도스토예프스키

<스트리트 킹>의 원안을 쓰고 시나리오 작업에 참여한 제임스 엘로이를 수식하는 말은 다양하다. 추리계의 헤밍웨이, 할리우드의 도스토예프스키, 각성제에 취한 보들레르. 미국의 범죄소설가 제임스 엘로이를 부르는 이 기묘한 찬사들은 그 자체로 하나의 이미지를 완성한다. 문장력, 범죄에 대한 탐닉, 정상성을 벗어난 폭주. ‘LA 4부작’을 위시한 그의 소설들은 극한의 폭력성과 남성성을 과시하며 평단의 호평과 대중의 인기를 동시에 거머쥐었고, 그중 <LA 컨피덴셜>과 <블랙 달리아>는 영화화되었다. <3:10 투 유마> <겟 쇼티> <아웃 오브 사이트> 등의 원작 소설을 쓴 스릴러 작가 엘모어 레너드가 유머 섞인 가벼운 필치와 속도감있는 대화, 긴박한 진행방식으로 할리우드의 총애를 받았다면, 제임스 엘로이는 마약과 피로 얼룩졌던 시대에 대한 천착, 막다른 골목에 선 인물들, 그럼에도 불구하고 시적인 이미지를 낳는 문장력으로 할리우드의 구애를 받았다. 그가 어둠에 천착하게 된 이유는 어디에 있을까. 왜 할리우드는 그의 어둠을 탐닉하는가.

1. 변사체, 간호사, 알코올중독자, 섹스중독자… 어머니

제임스 엘로이의 이야기는 그가 첫 소설을 발표하기 훨씬 전으로 거슬러 올라가야 한다. 그가 그 모든 글을 쓰게 된 계기가 된 사건으로. 1958년 6월22일, 제임스 엘로이가 10살이던 해에 그의 어머니가 변사체로 발견되었다. 남편과 이혼한 뒤 아들을 데리고 이사해 간호사로 살던 그녀의 이중생활은 죽음 뒤에 밝혀졌다. 아름다웠던 그녀는 알코올중독에 섹스중독이었고, 1958년 6월의 어느 아침에 드레스 차림에 스타킹으로 목이 졸려 강간된 시체로 발견되었다. 엘로이는 이 사건 이후 군에 입대할 때까지 부랑자로, 알코올중독자로 살았다. 그가 과거의 상처를 마주하기까지는 오랜 시간이 걸렸다. 1987년, 엘로이는 5년간 공들인 <블랙 달리아>를 발표하는데, 이 책은 1947년 LA 근교에서 발견된 배우지망생 엘리자베스 쇼트 토막살인사건을 다루고 있었다. 어머니의 죽음과 유사했던 한 미결사건에서 영감을 얻은 그는 <블랙 달리아>로 큰 성공을 거두었고, 이후 <나의 어두운 곳>(1994)을 통해 어머니의 사건을 사후 40년 만에 재조사한 기록을 남기기도 했다.

2. 범죄소설가 제임스 엘로이

제임스 엘로이의 소설을 추리소설이나 스릴러소설이라는 세부 범주로 국한시키는 건 부적절한 일이다. 오히려 그 모든 것을 총괄하는 범죄소설이라는 표현이 적합하다. 그의 책에서는 사건의 해결이 불러오는 해피엔딩과 긴박한 추격전이나 두뇌싸움이 자극하는 스릴이 부수적이기 때문이다. 그가 추구하는 것은 어디까지나 범죄 그 자체의 어둠이다. 1940∼70년대의 LA를 무대로 한 이야기를 즐겨 쓰는 이유는 그때 그곳이야말로 부정부패와 환락, 폭력의 핵심, 어둠의 핵심이었기 때문이다. 피갑칠이 된 반영웅들이 죽음도 불사하는 사투를 벌이는 전장을 파고드는 엘로이는 무자비할 정도로 집요하다. 아마도, 그런 이유로 그의 작품들이 그 명성에 비해 한국에 소개되는 비중이 낮을 것이다. 지나치게 어둡고 지나치게 폭력적이기 때문에. 하지만 “나는 픽션의 대가다. 역대 최고의 범죄소설가다. 나는 톨스토이가 러시아 문학에, 베토벤이 음악에서 차지하는 것과 같은 위치에 있다”는 자신만만한 엘로이의 관심은 어디까지나 하류인생을 사는 마초, 특히 블루칼라 경찰이나 탐정에 국한되어 있다. 엘로이는 화이트칼라 범죄, 현대적인 범죄에는 관심이 없다.

3. LA 누아르의 두 사나이- 레이먼드 챈들러 vs 제임스 엘로이

LA의 고독한 사나이들과 아름다운 여성들이 등장하는 하드보일드 소설(과 영화)은 레이먼드 챈들러의 세계로 더 친숙한 게 사실이다. 레이먼드 챈들러는 영화 <빅 슬립> <기나긴 이별>의 원작 소설을 썼는데, 영화 속 험프리 보가트는 냉소적이고 우수에 젖은 사립탐정의 상징이 되었다. 그런데 40년대에 작품을 주로 발표한 챈들러와 50년대를 무대로 한 작품을 많이 쓴 엘로이 사이에는 LA라는 지형적 합일점을 제외하고는 거의 공통점이 없다. 엘로이는 “챈들러는 터무니없이 과대평가되었다”고 단언한다. “내가 정말 싫어하는 것은 레이먼드 챈들러식 영웅이다. 고귀하고, 비열한 모든 것을 싫어하고. 그는 엄청나게 예민한데, 폭력을 휘두르거나 사람들을 죽이는 장면에서도 꽤 팔자가 좋아 보인다. 잡스러운 문학적 인물일 뿐이다.” 엘로이는 챈들러의 대척점에서 LA의 뒷골목을 파고들었기 때문에 챈들러의 후대 작가들이 밟았던 모방과 망각의 굴레를 벗고 자기만의 세계를 만들어낼 수 있었다. 이유를 불문한 폭력과 성범죄, 악마적 음모, 정치적 스캔들의 연속. 할리우드가 엘로이와 그의 사내들을 끊임없이 스크린으로 소환하려는 이유 역시 바로 거기 있을 것이다. 정치적 올바름과 거리가 먼, 피와 뼈로만 대화하는 옛날 옛적 LA의 어둠을 매혹적으로 보여주기 때문에. 이젠 더이상 존재하지 않는 사내들을 위하여.

http://blog.daum.net/wolflovelg/176722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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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작가가 수상하다](16)제임스 엘로이(1948~)

김지아 | 랜덤하우스 에디터

ㆍ시대의 어둠을 최대한 비낭만적으로

미국의 1940~50년대는 묘한 시대다. 2차 세계대전이 끝나고 미국의 지배권이 전 세계로 뻗어나가던 시기이면서도, 전쟁으로 인한 암울한 혼란과 극단의 화려함과 어둠이 공존하던 시기였다. 1948년생의 제임스 엘로이는 이 시대의 빛과 어둠을 가장 완벽하게 재현해내는 현대의 하드보일드 누아르 픽션 작가다.

<타이타닉>에 밀려 아카데미에서는 정작 2개의 상(각색상, 여우조연상)을 수상하는 데 그쳤지만, 은 한 치의 틈이나 여유를 가질 수 없을 정도로 엄청나게 꽉 짜인 완벽한 구성의 영화였다. 여기엔 엘로이의 원작의 힘이 가장 컸고, 원작을 거의 훼손시키지 않고서도 영화의 미학을 얼마든지 보여줄 수 있음을 증명한 각색가와 감독의 힘이 컸다. 50년대 초, LA 최대의 범죄조직 두목인 미키 코헨에 대한 소탕 작전을 배경으로 한 이 작품은 범죄 조직과 경찰 내부의 결탁과 비리를 파헤쳐가는 세 명의 LA 경찰들을 주인공으로 하여 완벽한 시대 묘사는 물론 특유의 짜임새 있는 플롯과 캐릭터의 감정선도 훌륭하게 잘 살려냈다. 여기에서 엘로이의 가장 큰 장점이 드러나는데, 그가 영향을 받은 초기 하드보일드 작가들에 비해 누아르적 성격은 더 강해지고, 군더더기가 전혀 없는 특유의 스타일에도 불구하고 캐릭터의 감정선은 더 섬세하게 느껴질 정도로 캐릭터에 많은 공을 기울인 것이다.

이러한 캐릭터 위주의 면모는 그의 대표작인 <블랙 달리아>에서도 드러난다. 40년대 실제 일어났던, 미국 범죄사의 대표적인 사건인 ‘블랙 달리아’ 사건을 배경으로 한 이 작품에서도 엘로이는 두 명의 LA 경찰을 주인공으로 내세워 이야기를 전개시켜 나간다. 이들은 정의 수호나 법 집행을 위해서가 아니라 ‘군인’이 되기 싫어 형사가 된 권투선수 출신의 버키 블라이처트와 영웅 경찰로 불리고 있으나 과거의 상처로 인해 실은 심각한 정신적 트라우마를 가지고 있는 리 블랜처드다. 엘리자베스 쇼트라는 한 무명 여배우가 엽기적으로 살해당한 사건을 소재로 한 이 작품의 내면에는 사실 작가 엘로이가 겪은 유년의 트라우마가 짙게 드리워져 있다.

10살이 되던 해, 엘로이는 어머니가 살해당하는 충격적인 경험을 겪는다. 범인이 잡히지 않은 유년의 이 악몽 같은 경험은 훗날 그의 자서전 「My Dark Places」에 드러나기도 하는데 역시 미결이었던 ‘블랙 달리아’의 피해자 엘리자베스 쇼트 사건에서 엘로이는 어머니의 모습을 발견하려 애쓰게 된다. 불행한 어린 시절의 경험은 심각한 우울증과 알코올 중독으로 그를 이끌게 되고, 창작으로 이 고통을 표현할 수 있는 청년 시절까지 어두운 시기는 계속 이어졌다.

87년 발표한 LA 4부작의 첫 작품 <블랙 달리아>(2부 「The Big Nowhere」, 3부 「LA 컨피덴셜」, 4부 「White Jazz」)로 자신의 작품세계를 확립한 엘로이는 부패한 권력 내부에서 고군분투하는 캐릭터를 위주로 하는 소설들을 써왔다. 비교적 최근 개봉한 영화 <스트리트 킹>에서는 스토리와 대본 작업에 참여하기도 했다. LA 경찰국의 베테랑 형사가 살인 누명을 벗기 위해 백방으로 노력하다가 숨은 음모를 발견하게 된다는 내용의 이 영화는 영화적으로는 높은 평가를 받지 못했지만, 엘로이의 스타일과 주제의식을 그대로 담아냈다는 평을 얻었다.

엘로이의 세계는 극히 어둡다. 권력은 비리와 연관되어 있고, 정의와 불의의 기준은 모호하기 짝이 없으며 빛 위의 영웅은 어둠 속에서 악당이, 어둠의 영웅은 빛 위의 악당이 되기도 한다. 그의 세계에서 낭만의 하드보일드는 없다. 인간으로부터, 사회로부터, 권력으로부터 버림받은 영혼은 오로지 생존을 위해 비정한 도시를 떠돌고, 작가는 손을 뻗어 그를 구원하지 않는다. 스스로 진실을 밝혀내라고, 그러나 그 진실이 희망적이지 않을 거라고 말한다. 그리고 이것이 현실이다.

http://news.khan.co.kr/kh_news/khan_art_view.html?artid=200909221739485&code=9003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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